의사가 말하는 너무 사소해 그냥 무시해버리는 암 증상들

너무 사소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무시해버리는 암 증상 ’10가지’

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다. 암의 발병 요인은 흡연, 발암성 물질, 발암성 병원체 등에 정상세포가 노출되면 유전자의 변이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유전자 변이가 수 년에 걸쳐 축적되면 암이 발생하게 된다.

유전적으로 가족 중에 암이 있는 경우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만, 암 발생은 대부분 유전되지 않는 후천적 요인, 즉 흡연이나 특정 음식의 섭취, 활동적인 생활 양식과 같은 행동적인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암에 걸렸을 때 우리 몸에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오늘은 미국의 건강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에서 소개한 ‘사람들이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덩어리나 혹이 만져짐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77614E5FFD65A41B입니다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5%가 몸 안에 원인 불명의 덩어리가 만져졌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 중 67% 가 병원에 방문하지 않았고, 77%는 이를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았다고 한다. 유방이나 만져지는 부위는 자주 확인하는 것이 암 조기 발견의 지름길 될 수 있다.

2. 기침이나 쉰 목소리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2F3A465FFD65CC1C입니다

기침이나 쉰 목소리가 오래 지속되는데도 참고 약으로 버티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이는 후두암과 폐암 또는 갑상선암, 림프종의 가장 흔한 증상임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몸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3. 배변 습관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777D4E5FFD66091B입니다

런던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암 환자들의 18%는 배변 시기나 대변의 양, 크기의 변화를 경험했다고 한다. 변비가 오래 지속되거나 변이 가늘어졌는데도 음식이나 약물의 영향으로만 여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는 대장암의 전조증상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4. 소변 습관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44983B5FFD66351A입니다

요로 감염은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요로 감염이겠지..’라며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소변 습관의 변화나 방광에 통증이 있다면 신장암 및 방광암, 전립선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남녀 모두 해당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5. 지속적인 통증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C86D375FFD66981B입니다

어떠한 통증이든 오래 이어진다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다. 뼈의 암이나 난소암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다. 미국 암 협회는 암으로 인한 통증은 서서히 몸 전체로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통증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암 조기 발견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한다.

6. 목의 통증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9FCA4A5FFD65751A입니다

목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후두암 등의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그럼에도 런던대학 설문조사 대상자의 약 78% 가 목 통증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7. 급격한 체중 감소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51BC3D5FFD67021A입니다

미국 암 학회는 원인을 알 수 없는 4.5kg 정도의 체중 감소가 있다면 암의 첫 징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체중 감소는 췌장, 위, 폐, 식도암 등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특별한 식단을 하지 않고, 운동을 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감소가 이어진다면 반드시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8.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D4294D5FFD6C0F1C입니다

이 증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번 런던대학 설문조사에서도 이런 증상을 겪은 환자는 극히 드물었다. 음식을 삼기기 어려울 때의 원인은 신경 또는 면역 체계의 문제, 식도암이나 위암, 목에 암이 생길 때 종종 생긴다.

9. 출혈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073E365FFD6D6F1C입니다

기침에 피가 섞여나오면 폐암, 대변에 피가 묻었다면 결장과 직장암의 신호일 수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질 출혈을 경험한 여성은 자궁이나 자궁내막암에 대한 진료가 필요하다.

유두에서 피가 새어나온다면 유방암, 소변의 피는 방광이나 신장암의 신호일 수 있다. 비정상적인 출혈은 암의 전 단계임을 명심하고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10. 피부의 변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9913E03F5FFD6DA41A입니다

점이나 주근깨, 사마귀 등의 모양 변화는 피부암을 예고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런 피부변화에 무신경하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피부암으로 진전될 수 있는데도 단순 피부 트러블로 생각하기 일쑤다.

피부암에 경우 더욱 증상을 구별하기 힘드니 이상이 보이거나 지속된다면 지체말고 정밀 검사를 받아보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10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실제로 많은 이들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무시해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위에 내용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에게 나타나는지 확인해보고 암으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