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합격률이 5% 미만! 난이도가 극악무도한 수준인 자격증

모두가 돈 잘 버는 사람을 부러워한다. 한 달에 1천은 기본으로 찍는 사람, 억대 연봉 받는 사람, 부동산 투자 잘해서 불로소득 있는 사람, 주식 투자 잘해서 돈방석 앉은 사람 등등 평범한 직장인이 자괴감 들 만큼 돈 버는 사람이 수두룩하다. 내가 고작 이 월급 받으려고 상사한테 깨지고 동료랑 아등바등 경쟁했는지 허탈하다. 인정받고 잘나가는 고소득자가 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이 없다. 빨리 돈 벌고 싶은 마음에 헐레벌떡 주식 투자 모임에 가입하지만, 내가 산 주식만 계속 떨어진다. 어째 나만 안 풀리는 것 같아 속이 상한다.

돈 많이 벌고 싶다면,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을 각오를 해야 한다. 남들 퇴근하고 술 마시러 가고, 집에서 TV 보며 시간을 때울 때 부업을 찾아보거나, 위에 언급한 고난도 자격증 취득 공부를 해야 한다. 앞서 소개한 ‘소방시설관리’ 자격증은 소싯적 공부 잘했던 사람들도 따기 힘들다는 자격증이다. 그래도 한 번 따고 나면 퇴직 전까지 고소득자의 삶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돈은 많이 벌고 싶고, 노력은 하기 싫은 사람들은 ‘노력’의 중요성을 쉽게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또 ‘노오오오력 타령’하냐고 따져 드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돈 많이 벌고,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필사적인 노력은 기본이다.

이 글을 통해 원하는 삶을 사는 데 필요한 3가지 조건을 알려주고자 한다.

첫째, 꾸준함

진득하게 꾸준해야 한다. 난이도 높은 목표를 잡았으면, 주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나아가야 한다. 빨리 목표를 이루겠다는 조바심을 버리고, 멀리 보며 차분히 집중해야 한다. 주어진 과업을 다 해낼 때까지 재밌는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 필요하다.  ‘너 아직도 그거 하냐? 때려치워라’ ‘징하다 징해, 나 같으면 그냥 되는대로 살겠다.’ 주변인이 핀잔을 줘도 휩쓸리면 안 된다. 이렇게 말하는 의도는 ‘끌어내리기’다. 잘 되는 걸 막기 위한 고도의 심리 압박이다. 이런 지인은 인연을 끊는 게 낫다. 기회는 꾸준히 준비했던 자에게 주어진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임계점 돌파

죽겠다 싶을 정도로 몰입해야 한다. 혁신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 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일하세요. 적어도 주 80-100시간은 투자해야 합니다. 그게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남들 보기에 혀를 내두를 정도로 열심히 살아야 한다. 단기적 목표, 중장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해야 한다. 한계라 느꼈던 부분을 뛰어넘을 각오를 해야 한다. 임계점 돌파를 해본 경험이 많아질수록 임계점을 넘는 노력을 당연한 거로 받아들인다. 이 경지에 이르기까지 집중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의식적 노력 (+멘토)

혼자 어떤 계획을 세울지 고민하기보다 먼저 목표하는 삶을 사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자. 그리고 어떻게 그런 삶을 살게 되었는지 물어보자. 이때 얻은 조언으로 구체적 계획을 짜야 한다. 잘못된 노력을 하면 잘못된 결과가 나온다. 주변에 조언 구할 사람이 없다면 유튜브, 유명인 SNS를 찾아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본인과 똑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는 조언 구하면 안 된다. 어설픈 충고는 목표 달성하는 데 방해만 된다.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노력할 때 탁월한 실력자가 될 수 있다.

고소득 전문가가 되는 길은 절대 쉽지 않다. 하지만 치열하게 노력했던 만큼 보상은 만족할 것이다. 다시 한번 기억하자. 원하는 삶을 살려면 꾸준함, 임계점 돌파, 의식적 노력은 기본으로 깔고 가야 한다. 요행을 바라다가는 오히려 인생 망가질 수 있다. 그러니, 어설픈 잔머리 쓰지 말고, 목표달성을 위한 정직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길 바란다.

참고

1) 평균 합격률 5퍼 미만의 자격증.jpg ,MLBPARK (링크)

2) 소방시설관리사, 취득만 해도 연봉 7000 만원, 티스토리 (링크)

3) 최고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 신박사tv (링크)

4) 이미지 출처: 식샤를 합시다, tvN